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주니어 커리어넷 구성과 활용 방법 알아보기

by 캐로토리 2023. 3. 22.
반응형

고등학생이 되면 자신의 진로와 직업을 본격적으로 고민하고, 사회에 진출하면 직업과 진로가 맞지 않아 바꾸는 경우도 많아진다. 나를 이해하고 나에게 적합한 직업과 진로를 탐구하는 작업은 초등학교 때부터 필요한 과정이다. 초등학생이 온라인으로 이러한 탐색을 하도록 도와주는 곳이 바로 “주니어 커리어넷”이다. 주니어 커리어넷의 구성과 활용법을 살펴보자.

 

 

주니어 커리어넷
초등학생 진로 탐색에 도움을 주니어 커리어넷

 

 

주니어 커리어넷은 교육부에서 지원하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진로교육연구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다. 주니어 커리어넷은 나의 이해, 진로 정보, 진로 고민의 3가지 메뉴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각의 구성과 활용법을 살펴보자.

 

>> 나의 이해(나를 알아보아요)

저학년 진로흥미탐색

예쁜 그림을 그리는 색칠 놀이를 통해 내가 어떤 것을 좋아하고 잘하는지와 나와 어울리는 직업을 살펴본다. 3가지 단계가 있다.

직업의 중요성

직업의 중요성을 (1) 즐거움, 보람, 성취감 (2) 수입을 통한 의식주 해결 (3)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이라는 측면에서 설명한다.

 

자기 이해

무슨 활동을 좋아하는지 대답하면 뚝딱이, 탐험이, 멋쟁이, 친절이, 씩씩이, 성실이 중 나의 유형과 관련 있는 직업을 안내한다. 예를 들어, 내가 ‘성실이’라고 결론이 나면 유치원 교사, 보건의료 정보관리사, 세무사, 디지털 장의사, 공무원, 법무사, 관세사 등의 관련 직업을 소개한다.

 

나의 다짐

자기를 바라보는 친구의 생각, 내 생각을 적고, 나의 꿈과 원하는 직업을 적는다. 마지막으로 나의 다짐을 적는다.

 

 

 

 

고학년 진로흥미탐색

총 48개의 활동을 얼마나 좋아하는지를 선택하여 종합적으로 내가 어떤 종류의 일에 얼마나 흥미를 느끼는지를 보여준다.

 

고학년 진로개발 역량

총 60개의 질문에 대답하는데, 나 자신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고,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고 실천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어떤 부분을 발전시킬 수 있는지를 알아본다. 종합적으로 나의 진로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역량이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가를 알아볼 수 있다.

 

주니어 진로카드

미래직업 트렌드(33장 카드), 진로가치(35장 카드), 진로효능감(30장 카드)이라는 3가지 카테고리 중 하나를 선택하고, 카테고리별로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카드 한 장을 선택한다. 진로와 관련한 키워드 가운데 내가 무엇을 제일 의미 있게 생각하는지 정리하도록 도와주고, 내가 최종 선택한 카드를 바탕으로 나에게 적합한 직업정보를 추천해 준다.

 

>> 진로 정보

진로 동영상

진로,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이미 그 직업을 갖고 활동하는 선배와 어른들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들을 수 있으니, 관심 있는 직업의 영상을 꼭 시청해 보자.

 

직업정보

134개의 직업 정보를 볼 수 있다. 미래에 새롭게 주목받는 20개의 직업도 포함되어 있다. 내가 관심 있는 직업과 평소에 몰랐던 직업 정보를 알아보는 데 활용하자.

 

 

 

 

미래 직업정보

9가지의 주제별로 미래에는 어떤 직업이 주목받을지 알려준다. 아래 내용은 현재 보이는 정보이고, 직업정보는 계속해서 바뀌니 홈페이지 내용을 잘 살펴보자.

 

로봇

드론 전문가, 로봇 공학자, 로봇 윤리학자,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 인공지능 전문가

바이오

바이오 의약품 개발 전문가, 생명공학자, 생물 정보 분석가, 생체 인식 전문가

연결

빅 데이터 전문가, 사물 인터넷 전문가, 사이버 평판 관리자, 크라우드 펀딩 전문가, 클라우드 시스템 엔지니어, 항공우주공학자

안전

디지털 포렌식 수사관, 블록체인 전문가, 스마트 재난 관리 전문가, 정보 보호 전문가, 지식재산 전문가

에너지

기후변화 대응 전문가, 스마트 그리드 엔지니어, 신재생에너지 전문가, 해양 에너지 기술자

놀이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 게임 기획자, 게임 방송 프로듀서, 드론 콘텐츠 전문가, 디지털 큐레이터, 문화 콘텐츠 전문가

건강

노년 플래너, 노인 전문 간호사, 원격진료 코디네이터, 의료 기기 개발 전문가, 헬스 케어 컨설턴트

의식주

곤충 음식 개발자조리사, 도시 재생 전문가, 스마트 도시 전문가, 스마트 의류 개발자, 스마트 팜 구축가, 정밀 농업 기술자

디자인

3D 프린팅 전문가, UX 디자인 컨설턴트, 가상현실 전문가, 캐릭터 디자이너, 홀로그램 전문가

 

 

 

 

미래 사회의 직업

미래 사회가 어떻게 변하고, 그에 따라 미래 직업이 어떻게 변화할지를 생각해보는 페이지이다. 쭉 읽다보면 공부도 되고, 미래의 세계에 대해 예측을 할 수 있게 된다. 아래의 내용들이 담겨있다. 

 

직업 세계 이해

직업을 구분하는 기준, 우리나라 직업 개수의 변화, 다른 나라의 직업 개수

 

우리나라 일자리 변화

우리나라 산업별, 시대별 일자리 변화

 

미래 변화 예상하기

글로벌 경제, 인구구조의 변화, 기후변화와 에너지 부족, 과학기술의 발전

 

미래 직업 세계 준비

변화하는 미래사회 대비,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7가지 능력

 

 

 

 

>> 진로 고민

진로 탐험대

지금까지의 과정을 요약해 놓은 페이지로 나를 알아보기, 직업, 진로, 진학, 학습적응의 분야별로 궁금한 점을 살펴볼 수 있다.

 

진로 상담

초등학생은 진로상담을 직접 신청하거나, 일정 양식에 맞추어 상담을 받는 진로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초등학생이 문의한 기존 상담내용을 살펴볼 수 있으니 참고하자.

 

주니어 커리어넷

 

주니어 커리어넷

진로탐험대와 함께 진로 우주를 탐험해요! 진로, 진학, 학습∙적응, 직업 관련 상담사례를 보고 나의 진로 궁금증을 해결해보세요. 탐험하기

www.career.go.kr

 

주니어 커리어넷의 구성과 활용방법을 살펴보았다. 초등학생들에게 직업과 진로의 세계를 보여 주고, 자기의 삶을 준비토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부모님과 선생님, 어른들이 주니어 커리어넷을 적극 아이들에게 소개해 주고, 아이들 스스로 세계를 알아가도록 해주도록 하자. 

 

반응형

댓글